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년 아하레터 구독자 분들이 가장 많이 읽은, 베스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아하 스토리 2021. 9. 15. 14:51

     

    '다른 구독자 분들은

    어떤 기사를 인상 깊게 읽었을까?'

     

    슈가슈가는 아하레터를 발송하고 늘 궁금했습니다.

    같은 기사를 읽어도 서로의 관점에 따라 기억에 남는 베스트 콘텐츠는 다 다를 테니까요.

     

    올해 발행 된 아하레터 기사 중에서, 많은 분들이 클릭한 베스트 콘텐츠를 6개의 키워드로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니 키워드 별로 인기 있는 콘텐츠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더라고요.👀

     

    keyword 6

    - 말하기

    - 일 잘하는 팁

    - 업무 툴

    - 심리

    - 루틴, 시간관리

    - 기록

     

    이전에 레터를 준비하며 몇 번이고 읽었던 기사인데, 오랜만에 읽으니 다시 'ㅇㅎ!'하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아무리 반짝이는 정보도 진짜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복습이 중요하다고 하던데.. 이 콘텐츠를 준비하며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읽었답니다.

     

    또 아카이빙 하며 내가 관심있게 읽은 기사와 다른 사람들이 주목한 기사가 동일한지 한눈에 확인해 보는 것도 재밌었어요!🔍 여러분은 어떤 기사가 가장 재밌었는지 궁금하고, 또 다른 분들의 시선과는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아래 기사들은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글을 읽으실 수 있으니, 여기저기 클릭해보며 새롭게 'ㅇㅎ!' 깨닫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keyword #1. 말하기

     

    #말버릇 #신뢰

    회사에서 이런 말은 하지 맙시다.

    가끔 회사에서 말하다가 '아차!' 싶은 순간이 있어요. 늘 조심해야지 하면서도, 평소 딱히 신경 쓰지 않았던 말버릇이 툭 튀어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순간 분위기가 차가워지는데, 이 한 마디 때문에 지금껏 쌓아두었던 신뢰가 와르르 무너질 수도 있다고 해요. 혹시 회사에서 내 평가를 스스로 깎아내리는 말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꼭 확인해봅시다.

     

    #솔직함 #무례함

    그건 솔직한 게 아니라 무례한 거죠

    둘 다 '솔직한 말하기'를 구사하는 것 같지만, 어떤 말은 위트가 있다고 공감되고 또 어떤 말은 기분이 나쁜 말이 있어요. 요즘 솔직함을 가장해 무례하게 구는 사람들이 많아서 마음먹고 슈가슈가가 쓴 글인데요. 이 글에 많은 분들이 공감의 피드백을 보내주셨어요. 무례하게 구는 사람들에게 잘 대응해봐요. '그건 무례한 겁니다!'

     

    #말센스 #일잘러

    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말 센스

    말 센스는 다듬을수록 좋아집니다. 마치 다이아몬드 세공하듯, 얼마나 세련되게 세공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말 센스는 일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해가 쌓인 상황에서도 부드럽게 풀 수 있는 힘이 있고, 윤택한 관계를 만들어 줍니다. 자신의 '말센스'를 다듬고 싶다면 읽어주세요!

     

    🎈슈가슈가 comment

    직장생활을 하면서 무엇보다 '말하는 법'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센스 있는 한 마디 말로 엉켜 있던 관계가 쉽게 풀리기도 하고, 또 반대로 말 실수 하나로 지금까지 쌓아 두었던 나의 평가가 흔들리기도 하니까요. 모든 일은 사람이 하기 때문인데요. 다행히 '말하는 법'은 연습으로 다듬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일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조금 더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keyword #2. 일 잘하는 팁

     

    #매력

    일하며 티 내기

    일 잘하는 사람들에겐 특유의 긍정적인 인상이 있어요. 깔끔한 일처리는 기본이고, 어떤 일을 해도 자신이 '잘 해내고 있다'는 분위기를 주변에 심어두더라고요. 자신이 가진 능력을 '능력답게' 보이기 위해선, 매력적으로 보이게끔 포장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혹시  열심히 일했는데 아무도 몰라주는 것 같다면, '일하고 티 내는 팁'을 꼭 배워봅시다.

     

    #주니어 #실수

    주니어가 놓치기 쉬운 25가지 실수

    슈가슈가는 이 기사를 읽으며 생각했습니다. 누가 여기에 제 이야기 써둔 거죠..? 일을 한다고 하는데도 마음만큼 안되고, 그래서 늦은 시간까지 혼자 어떻게든 해보려는 데도 안돼서 답답한 차에 이 기사를 만났어요. '내가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 게 맞나?' 고민하고 있는 주니어들 꼭 읽어주세요, 두 번 읽어주세요!

     

    #협상

    불리한 상황에서 나에게 유리하게

    협상이라는 건 비즈니스(!)에만 필요한 기술이란 편견이 있었는데요, 이번 글을 준비하면서 당근 거래부터 연봉 협상까지, 일상 어디서든 협상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걸 ㅇㅎ! 깨달았어요. 지금부터 '협상의 기술'을 익혀서 올해는 꼭 연봉 협상을 성공합시다...!

     

    🎈슈가슈가 comment

    개인적으로 '일하는 팁'은 슈가슈가가 아하레터를 준비하며 가장 많은 깨달음을 얻는 키워드입니다.(주로 '내가 이래서 그런 실수를 했구나!...'하는 반성이긴 하지만요.) 일 잘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알아보면서 다음엔 이렇게 행동해 봐야지, 저렇게 하면 안되는 거구나 하는 배움을 얻습니다. 특히 위에 소개해드린 '일하며 티내기'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늘 저평가 되고 있는 부분이었는데요. 이 기사를 읽고 능력을 매력적으로 포장하는 일도 '일을 잘 하는 것' 중에 하나라는 걸 깨달았답니다.

     

     

     

    🔰 keyword #3. 업무 툴

     

    #노션

    노션으로 업무일지 쓰기

    슈가슈가는 이 글을 읽고 노션으로 업무일지를 쓰고 있는데요. 한 번 이대로 정리해두니, 딴 길로 새지 않는 마법이 일어납니다. 노션을 메모장으로 쓰던 과거여 안녕! 정말 작은 기능 한두 개를 섞어 쓸 뿐인데, 시간이 지나 쌓이니 '업무 포트폴리오'처럼 자료가 되더라고요.

     

    #회의록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회의록 씁니다

    슈가슈가는 매 회의마다 회의록을 작성하는데, 쓸수록 어렵기만 합니다. 이 기사는 일을 되게 만드는 회의록 작성법입니다. 모여서 지난하게 논의의 탈을 쓴 잡답만 하다 헤어지는 회의는 이제 그만해요... (제발..)

     

    #노션 #독서기록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한 '책 기록'

    책을 읽고 기록해두지 않으면, 돌아서서 까먹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언제든 꺼내볼 수 있도록 잘 기록하는 팁을 듬뿍 담은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노션을 활용해 책 기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템플릿도 담겨 있으니, 매번 여기저기 책 기록을 써두었다 잊어버린다면 꼭 읽어주세요!

     

    🎈슈가슈가 comment

    일을 되게 하는 '업무 도구'에 대한 이야기는 슈가슈가에게 업무적으로 도움이 된 기사를 중심으로 소개한답니다. 특히 <노션으로 업무일지 쓰기> 기사는 굉장히 도움이 되었는데요, 한 번 업무일지 틀을 만들어 놓으니 일을 잊어버리거나 방향을 잃는 일이 잘 생기지 않더라고요. 또 회의록도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회의록 씁니다> 기사를 읽고 한 번 정리를 해두니, 이후에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회의록이 괜찮아지더라고요. 더불어 정리 잘했다는 칭찬도 들었답니다!(뿌듯)

     

     

     

    🔰keyword #4. 심리

    © pixabay

    #최다클릭 #의지

    뭘 좀 하려다가 흐지부지되는 것, 매우 정상입니다.

    사실, 제가 뭘 좀 하려고 시작하다가 결국 폰을 보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어 준비한 글인데요. 지금까지 뉴스레터 글 중에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왜 나는 일을 미루고, 중간에 그만둘까? 나는 게으름뱅이일까?' 저만 고민했던 건 아니었나 봐요.(우리 같은 마음인가 봐요.)

     

    #태도

    태도를 바꾸면 현실이 바뀐다

    무슨 일이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아무리 숨기려 해도 주변 사람들도 제 태도를 느끼더라고요. 물론 긍정적일 때도 마찬가지고요. 오늘 저는 어떤 태도를 선택하며 지내고 있는지 고민하게 되는 글이었어요.


    #스트레스

    스트레스, 변화를 자극하는 신호

    사실 '스트레스'라는 말만 들어도 알레르기 반응처럼 피하기만 했는데, 돌아보면 스트레스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던 것 같아요. '저 사람은 나를 어떻게 볼까?'를 고민하는 일도 스트레스를 받지만, 그 긴장감 덕분에 성장하게 되기도 하니까요. 이 글을 읽으며 '스트레스를 대하는 저의 태도'를 다시금 살펴보게 되었답니다.

     

    🎈슈가슈가 comment

    회사를 다니다 보면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뭘 좀 하려다가 흐지부지되는 것, 매우 정상입니다'기사는 딱 제 마음 같아서 준비한 기사였는데, 역대급으로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셔서 오히려 '나만 이런 거 아니었어😭'하는 위로를 받았다는 건 안비밀입니다. 아무래도 매일 바쁘게 지내다 보면, 스트레스나 힘든 마음에 신경쓰지 못할 때가 있어요. 하지만 내가 행복해야 일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 우리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keyword #5. 루틴, 시간관리

     

    #시간관리 #타이머

    딱히 한 일도 없는 것 같은데 하루가 다 갔네

    요즘 뭐 좀 하려고 하면 늘 시간이 부족합니다.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일어날 틈도 없이 바빴는데, 뭔가 중요한 일은 다 해내지 못한 것 같아서 찝찝한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딱히 한 것도 없는 것 같은데 하루가 다 가버린 것 같아, 슈가슈가가 직접 이런저런 시간관리 실험을 하면서 느낀 점과 방법을 모아 보았습니다.

     

    #모닝루틴 #도전기

    슈가슈가의 모닝 루틴이 리셋되었습니다

    망설이다가 솔직하게 공개한 저의 망한 모닝루틴 도전기를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네요 ㅎㅎ 다들 이렇게 실패하다가 다시 해보고 또 안되고, 몇 달 후에 또 하고 싶어지면 다시 해보고 그러는 거죠. '작심삼일 반복하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 아하레터 슬로건을 다시금 외쳐봅니다.

     

    #컬러루틴 #라이프컬러링

    나만의 속도로 만드는 일상 루틴(feat. 컬러루틴세트)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못할 것 같아!'라고 생각했던 일도 천천히 해낼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나에게 맞는 속도와 방식을 존중하며 천천히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상 루틴 만드는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슈가슈가 comment

    시간 관리는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매일 바쁘다고 생각했는데, 정작 중요한 일을 해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갑갑한 마음이 들어 좀 우울해지더라고요. 루틴 & 시간관리 기사를 찾는데,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꼭 자신만의 루틴이 있다는 걸 발견했어요.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루틴을 찾고, 비록 실패하더라고 꾸준히 이어가며 균형을 찾는 일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 keyword #6. 기록

     

     

    #불렛저널 #다이어리

    망한 목표 다시 살리는 최고의 툴, 불렛 저널

    매년 이맘때가 되면 '올해 목표도 망한 건가' 하는 생각에 꿀꿀해지더라고요.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망한 목표도 다시 살리는 최고의 툴, 불렛저널을 소개해드렸어요. 활용법은 간단한데 효과는 찰떡! 꼭 1월 1일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되어서, 저는 9월 1일부터 쓰기 시작했는데요, 저랑 함께 시작해 보실래요?

     

    #글쓰기 #에세이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한 끗 차이

    내 일기와 잘 나가는 에세이 사이에는 뭔가 다른 점이 있더라고요. 일기는 '나만 보는 글'이지만, 에세이는 내가 아닌 타인이 독자가 되기 때문이죠. 에세이를 쓰고 싶은데 처음이라 어렵다면, 카피라이터이자 책방 주인, 작가로 활동 중인 이유미 작가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습관 #기록
    하루 기록으로 마음에 쏙 드는 습관 만들기
    우리의 일상 중 약 45%는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음만으로는 몸에 밴 습관을 바꾸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럴 땐 나의 하루를 세세하게 기록하여 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조금씩 신경쓰다 보면 얼마든지 원하는 내 모습을 만들 수 있어요!

     

    🎈슈가슈가 comment

    좋은 아이디어는 보통 정말 사소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됩니다. 바로 기록하지 않으면 돌아서서 잊어버리곤 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 기회를 종종 놓치곤 합니다. 모든 것은 '기록'에서 시작합니다. 기록하면 기억할 수 있고, 스스로의 생각을 점검할 수도 있고, 또 나중엔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하레터를 준비하며 '기록'이란 단어가 들어가는 기사를 발견하면 우선 다 읽어보는데요, 저만큼 구독자 분들께서도 이 키워드에 크게 반응해주셔서 준비할 때마다 뿌듯하답니다!

     

     

     

     

     

     

    2021년 발행된 아하레터 기사 중에서, 구독자분들이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어떠셨나요?

    저는 기사를 다시 읽으니 '맞아, 이 기사 재밌었어!' 하며 기억이 다시 나더라고요.

     

    여러분은 어떤 기사가 가장 재밌으셨는지,

    어떤 키워드 기사가 인상적이었는지 궁금해요.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슈가슈가가 대댓글로 꼭 답장할게요 :-)

     

    그럼 앞으로도 아하레터 잘 부탁드리고요, 저는 섭섭이와 함께 더 좋은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꼭 봐주세요! 설문지 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하레터 만드는 슈가슈가입니다.
    오늘 발행 된 아하레터의 '우리.. 친해지길 바라! (5분이면 충분해요☕)' 설문지 링크가 열리지 않아 많이 당황하셨죠?

    현재 확인해 보니, 구글 폼 자체 오류로 설문 링크가 일부 기기에서 열리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링크가 열리지 않으시는 분들, 아래의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열심히 준비한 날에 이런 일이 생겨 너무 슬픕니다 흑흑😭😭)

    👇🏻우리.. 친해지길 바라! 설문 참여하기👇🏻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7ZqbojoZ3lYjn52xASVjQ2MP54vX7OjD08sHE9sMaB2XEQ/viewform?usp=sf_link 

    불편을 드려 죄송하고, 아하레터에 많은 관심 보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