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슈가슈가의 모닝루틴이 리셋되었습니다.
    아하 스토리 2021. 5. 18. 17:48

    @thom holmes

     

    1,2월 모닝루틴은 호기롭게 성공했지만 이어지는 3,4월엔 대차게 실패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나만의 속도에 맞는 루틴을 만들어야 했는데, 성공한 미라클모닝 선배들의 멋져 보이는 루틴을 따라 한 게 패착이었다. 새로운 걸 66일을 지속하면 습관이 된다던데, 슬프게도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는 건 단 하루...... 

     

    그동안 나는 작심삼일을 반복하면 못할 일이 없다고 외치고 다녔으니 몇 가지를 점검해보고 다시 해보기로 한다.(🙋‍♀️5월에 다시 시작해서 2주 동안 성공하고 있어요)  

      

    궁금증 1. 1,2월에 모닝루틴을 성공한 이유가 뭘까?

     

    슈가슈가 모닝루틴 1월 체크표. 성공적


    돌이켜보면 모닝루틴을 성공한 이유 중 가장 큰 건 '새해'라는 분위기였다. 성공 후기를 지금 다시 보니 글에서도 긍정 에너지가 넘치면서 매우 상기되어 있다. 새해를 시작하며 모닝루틴을 통해 나쁜 습관을 개선하고 싶었던 마음이 가장 컸던 걸까.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면 나도 왠지 성공한 사람들 마인드로 바뀌어서 잘 나갈 줄 알았나 보다. 게다가 모닝루틴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어 성공할 수 있었는데 3월부터 여러 이유로 해체되면서 동력을 잃었다. 그래도 2개월이나 지속했으니 습관이 되어 혼자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궁금증 2. 그렇다면 3, 4월에 왜 망했나?

     

    슈가슈가 모닝루틴 4월 체크표. 텅 비었다


    어느 날 새벽 5시에 맞춰둔 알람 소리에 깨긴 했는데, 문득 '내가 이걸 왜 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달 내내 루틴을 만들었으니까 내 몸은 순서대로 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 머리는 '왜 하냐'라고 물었다.

    나의 모닝루틴 프로그램은 '새벽 5시 기상 -> 물 한 잔 마시기 -> 명상 -> 모닝 요가 -> 확언쓰기 -> 책읽기 -> 영어 섀도잉 연습 '순으로 진행되는데 다 하면 2시간 정도 걸렸다. 그런데 그 2시간을 시작하기도 전에 너무 버겁게 느껴지는 거다. 생각해 보니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 속도대로 만든 루틴'이 아니라 미라클 모닝의 공식을 무작정 따라한 거였다.

     

    그렇다면 새벽, 황금 같은 2시간을 쓰면서 내가 얻고 싶은 게 뭘까. 결국 나는 '성공'이라는 큰 목표는 있었어도, 구체적인 세부 목표가 부재했던 것이다. 



    궁금증 3. 그런데 루틴이 왜 필요하지?

    나에게 왜 루틴이 필요한 걸까.

    루틴이 망가지니 왜 필요한지도 잊게 된다. 

     

    나는 시간을 잘 쓰고 싶다.  틈만 나면 폰만 들여다보면서 시간을 흘려버리는 주제에, 정작 중요한 일을 해야 할 때는 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추진하지 못했다. 자격증 좀 따놓을걸, 다양한 책을 읽어서 인풋을 쌓을걸, 늘 과거를 후회했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기 전에 몸이 먼저 움직이도록 루틴을 만들어두면 언젠간 습관이 될 거니까. 결국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해내기 위한 수단으로 루틴이 필요했다.

     

    ※ 루틴 만들기는 아침이건 저녁이건 상관없지만 뇌가 아침에 상태가 좋기 때문에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것뿐이지, 하루의 시간 중 자기에게 맞는 시간대를 설정하면 된다. 

     

    재도전 1. 루틴을 지속할 수 있는 장치들을 설정한다.


    그렇다면 루틴의 필요성은 확실히 알겠고, 1,2월에 성공도 해봤으니

    확실하게 습관이 되도록 하려면 모닝루틴을 지속할 수 있는 장치들이 필요하다.

    새벽에 힘들게 일어난 보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게끔 루틴을 설정하는 것이다.

     

    나는 <모닝루틴>책을 책상 위에 두고 바이블처럼 들춰보고 있는데, 마침 지속시키는 6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공유한다. 이 중에 1,3,5번 트리거를 다시 설정해 해보는 중이다.

     

     

    모닝 루틴을 지속시키는 여섯 가지 트리거

    [트리거 1] 좋아하는 음료나 음식을 준비한다
    이 방법은 일찍 일어나고 싶게 만드는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의 하나다. 설레는 아침을 맞기 위해 나는 좋아하는 홍차를 마신다. 작은 일이지만, 홍차를 마시고 싶은 생각에 저절로 일어나게 된다. 홍차나 커피처럼 향이 강한 음료는 비강을 통해 뇌에 자극을 주므로 뇌에 스위치를 켜기 쉽다. 물론 그 외의 음료도 상관없다. 당신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당신의 뇌에 스위치를 켜주는 음료나 음식은 무엇인가? 찰칵하고 스위치를 켜줄 무언가는 분명 있다. 꼭 찾아보자.


    [트리거 2] 전용 캘린더를 만들어 기록한다
    윗몸일으키기를 30회 하기로 했으면 전용 탁상 캘린더를 장만하여 실행한 날을 펜으로 칠한다. 스스로 노력을 ‘가시화’하는 것이다. 이 캘린더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둔다. 

    [트리거 3] 일어난 후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습관화한다는 것은 선택지를 없애는 것이다. 몸에 습관으로 각인되면 일일이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 움직이게 된다.아침의 행동 패턴을 확립하면 기상 후 저절로 일련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현재 5시 30분에 일어난다. 일어나자마자 커튼을 젖히고 창을 연 후 잠시 멍하니 시간을 보낸다. 신선한 공기를 가슴 가득 들이마신 다음 샤워를 하고 좋아하는 홍차나 커피를 마신다. 이 습관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트리거 4] 자기 전에 내일의 목표를 세운다
    강박감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고 싶어지는 구조를 만들어보자. 이런 구조를 만들려면 무엇보다 목표를 가져야 한다. ‘내일도 해보고 싶은’ 목표를 생각해보자. 내일에 대한 기대감이 클수록 긍정적인 기분이 들어 가뿐하게 일어날 수 있다. 

    [트리거 5] 새로운 것을 시작해본다
    뭐든 새로 시작할 때는 설레기 마련이다. 그런 심리 효과를 모닝 루틴에 활용해보자. 지금까지 해보고 싶었으나 아직 손도 대어보지 못한 것은 없는가. 예를 들면, 근력운동이나 조깅, 독서, 영어 회화, 자격시험처럼 말이다.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해보고 싶은 것을 선택하는 게 포인트다. 

    [트리거 6] 자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다

    나는 자기 전에 꼭 스트레칭을 하는데, 스트레칭을 하면 마 음이 차분해져 저절로 졸음이 온다. 일찍 일어나는 리듬을 유 지하려면 잠을 잘 자야 하기에,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일찍 일 어나기 위한 준비는 밤에 잘 때부터 시작된다.

     

     

     

    나는 지난 실패를 통해 몇 가지 개선사항을 추가했다. 새벽에 기상해서 내가 원하는 커피를 핸드드립으로 내린다. 매일 다른 원두를 맛보기 위해 일부러 다양한 맛의 드립 백 커피를 구비해두었다. 그리고 자기계발 강박 메뉴인 영어공부를 과감히 제거하고 정말 하고 싶었던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개인적인 목표로 그 목표를 위해서 매일 30분씩 투자해볼 생각이다. 이렇게 계획을 해보니 거짓말처럼 약간 설레는 마음이 생겨 2주 정도 성공하고 있다. 새벽 5시만 되면 눈이 번쩍 떠지는데 곧바로 맛있는 커피를 마신다고 생각하니 기분까지 좋다. 

     

     

     

     


    그즈음 내가 우울에 깊이 빠지지 않고 제어할 수 있던 것은,우울해하다가도 다음 날 출근하기 위해 일단 잠을 잤기 때문이었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샤워를 하고 출근해서 일을 하고 밥을 먹고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규칙적인 생활은 나를 억지로 일으켜서 움직이게 만들었다. 그렇게 움직이며 깊은 우울 속으로 빠져들지 않을 수 있었다. 누군가는 한없이 슬퍼할 자유도 없는 월급쟁이의 비애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일상의 힘이라 믿는다.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 중에서

     



     

     

    참고자료

    1.<모닝루틴> 

    이미지 클릭해 더 보기

     

     

     

     

     

     

     

    Copyright ⓒ wisdomhouse All rights reserved

    (주)위즈덤하우스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