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잠자리 정돈의 힘아하 스토리 2024. 9. 3. 11:24
매일 일어나는, 특히나 빠뜨리면 안 되는 일은 의지력 향상 훈련을 실행할 완벽한 기회다. 그런 일들은 이미 우리 삶에서 자연스러운 부분이 되어 있고, 그렇기에 우리의 삶을 더 좋게 만드는 기회로 활용하는 데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우리의 하루는 의지력을 개발할 기회로 가득 차 있다. ‘평소 어김없이 반복되는 일’이란 기회를 통해 개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특정 목적을 위해, 혹은 필요시에 사용하기 위해 돈을 저축한다. 의지력도 다르지 않아서, 저축하듯 의지력을 키우면 필요할 때 더 많이 쓸 수 있다.
그 첫 번째 단계는 평소 어김없이 반복되는 일을 찾는 것이고, 그다음 단계는 의지력을 키우는 세 가지 방법을 각각의 일에 적용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내 평소 생활에서 어김없이 반복되는 일로는 무엇이 있지? 어떻게 하면 의지력을 키우는 방법을 그 일에 끼워 넣을 수 있을까?”
📍 잠자리 정돈의 힘
잠자리 정돈은 ‘시작한 일을 끝마치라’는 의지력 개발 방법 ①을 충족시킨다. 의지력 개발 방법 ②(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그 일을 잘 끝마치라)와 방법 ③(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그 일을 하라)을 따르려면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잘 끝마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에 보태어 조금 더 해야 한다.
정돈이 끝나면 깔끔하고 정갈하며 아늑한 잠자리가 만들어지고, 침실은 기분 좋은 느낌을 풍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지력을 개발하는 행동으로 나의 하루를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정신없이 바쁠 때, 혹은 늦잠을 잔 아침이면 잠자리 정돈을 건너뛰고 싶은 욕구를 느끼기도 한다. 그 유혹은 강렬하지만 나는 언제나 저항한다. 나는 잠자리 정돈이라는 리추얼의 연속성을 깨뜨리지 않도록 노력한다. 잠자리 정돈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다만 사람들은 그런 일을 꾸준히 실천하는 데 실패할 뿐이다.아침에 일어나 잠자리 정돈을 할 때 스스로에게 상기시키자. 자신은 지금 의지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리추얼을 수행하고 있음을 말이다. ‘의지력은 인식이 마음속에서 향하는 곳, 즉 에너지가 흘러갈 곳을 통제하는 데 필요하고 어떤 삶의 모습이 실현될지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마음속으로 되새기자.
잠자리 정돈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정돈 이전과 이후의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은 잠자리가 있는가 하면, 약간의 생각과 노력이 기울여진 덕에 훨씬 보기 좋아진 잠자리가 있을 것이다. 이렇듯 한 사람의 인생과 주변 환경, 일을 끝마치는 혹은 끝마치지 않는 방식을 관찰해보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자기 일을 어떻게 대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강한 의지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잠자리 정돈은 매일 아침 우리 앞에 놓이는 첫 번째 임무로서 쉽게 이룰 수 있는 목표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성취할 수 있는 의지 행위란 뜻이다. 우리가 아침에 잠자리 정돈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의지력 훈련을 위해서다. 이러한 훈련은 우리 삶이 어떻게 펼쳐지는지와 관련된 ‘훨씬 더 위대한 목적’에 기여한다.📍 의지력을 키우는 습관 만들기
식사 또한 우리 생활에서 빠뜨릴 수 없는 일이다. 재료 준비에서 시작해 요리 및 식사 전후 정리에 이르기까지, 식사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면 의지력을 키우는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할 기회가 많다.
나는 매일 아침을 먹는다. 그런데 아침을 만들어 먹을 시간이 있다면 식사 후 설거지할 시간도 분명히 있다.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눈앞 가득히 늘어선 ‘오늘의 할 일 목록’에 굴복한 나머지 “오늘은 일이 급하니 설거지는 나중에 해야겠어”라 말하지 않도록 저항해야 한다.
나는 아침을 먹고 나면 그릇들을 씻어 건조대에 올려놓고 재택근무를 시작한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방식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설거지를 하고 그릇들을 곧바로 천으로 닦은 뒤 찬장에 넣음으로써 그 일을 즉각 끝마칠 수도 있다. 혹은 식기세척기에 그릇들을 넣고 조리대에 떨어져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닦거나 청소하는 것으로 식사 과정을 끝마쳤다고 할 수도 있다. ‘시작한 일을 끝마치기’가 무엇인지는 스스로 정의해야 한다. 그렇게 정의한 뒤엔 그 정의를 고수하라. 자신의 과정을 고수하는 능력은 의지력이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작한 일을 끝마치기’를 스스로 정의하고 고수하지 않으면 오전 내내 주방을 청소하게 될 수도 있다.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그 일을 잘 끝마치기’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그 일을 하기’가 갖는 의미도 마찬가지로 스스로 정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자칫 잠자리 정돈에 한두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느닷없이 침대보를 빨고, 베개를 햇볕에 말리고 하면서 말이다. 이런 방식은 실용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다.
겉옷을 소파 위에 던져 놓는 건 옷장 속 옷걸이에 걸어 두는 것보다 쉽고, 더러운 옷을 침실 바닥에 놓아 두는 것 또한 빨래 바구니에 넣는 것보다 쉽다. 하루는 우리가 의지력을 키울 수 있는 많은 기회들로 가득하다. 의지력을 키우려는 명확한 목적이 의식과 잠재의식에 확고히 자리 잡고 나면 우리는 그런 기회들을 잡일이나 귀찮은 일로 보지 않고 기꺼이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고 그 기회들은 결국 습관이 된다. 그 시점에 이르면 각 기회는 실행하는 데 큰 노력이 들지 않고 하나의 리추얼이 되어 있을 것이다.
- 의지력 향상 연습 Tip.
우선 평소 어김없이 반복되며 의지력을 개발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일 다섯 가지를 적는다. 이때의 중요한 조건은 평소 어김없이 반복되는 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를 자신이 적용하고자 하는 순서대로 나열하라. 그중 맨 처음 것을 골라 한 달 동안 자신의 삶에 적용해 리추얼로 만들라. 나머지 네 가지는 그 기간 동안 보류하라.
첫 번째로 선택한 일이 잠자리 정돈이라면, 그것을 매일 정확한 방식으로 실천하라. 그리고 그 일에 의지력을 키우는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라. 한 달이 지나도 꾸준히 잘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 일을 매우 잘 수행하게 될 때까지 계속해서 실천하라.
잠자리 정돈을 정말 잘하고 있다고 스스로 만족하는 때가 오면 두 번째 일을 매일의 리추얼에 추가할 수 있다. 가령 그것이 아침 식사 후에 하는 설거지라면, 아침마다 그 일을 실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라. 이 두 가지 리추얼을 정말 잘 수행할 수 있는 시점에 다다르면, 그때 세 번째 일을 매일의 리추얼에 추가하라.
벤치프레스를 할 때 중량을 점진적으로 늘려가야 한다는 내용을 기억하는가? 의지력 개발에도 이것이 적용되어야 한다. 의지력 개발에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내심이다. 조급함은 실패를 보장한다.
✅출처: 좁고 깊게 산다는 것에 관하여 - 뉴욕의 도시 속 수도승 단다파니에게 배우는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을 찾는 방법본 사이트에 게재된 콘텐츠는 (주)위즈덤하우스에서 관리하고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되는 저작물입니다. 사전 동의 없는 무단 재배포, 재편집, 도용 및 사용을 금합니다. aha.contents@wisdomhouse.co.kr
'아하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잘러의 의지력 개발법 3가지 (1) 2024.09.03 ‘여기어때’가 위기를 돌파하는 법 : 김용경 여기어때컴퍼니 브랜드실 실장 (0) 2024.08.19 ‘제로’에서 시작한 소주, ‘새로’의 본질 : 윤종혁 롯데칠성음료 주류마케팅부문장 (0) 2024.08.19 시너지를 내는 회의를 만드는 팁 (feat. 숟가락 얹기 기술) (3) 2024.08.06 좋은 클라이언트는 첫 문장부터 다르다👍 (0) 2024.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