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하레터 #109] 내 생각을 잘 표현하려면 필요한 능력
    아하레터 지난 호 보기 2024. 4. 17. 17:59
    오늘도 저는 인삿말을 어떻게 시작할까 한참 고민했어요. 어떤 표현을 어떻게 써야 여러분에게 잘 전달이 될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슈가슈가 입니다. 오늘도 저는 인사말을 어떻게 시작할지 한참 고민했어요. 어떤 표현을 어떻게 써야 여러분에게 잘 전달이 될까 고민해도 좀처럼 안 풀릴 때가 있는데 오늘이 바로 그날이거든요. 이럴 때마다 어렸을 때부터 책도 많이 읽고 일기도 쓸걸… 그랬다면 더 많은 말을 알고 쓸 줄 알았을까 후회하며 제 부족한 어휘력을 탓하게 돼요😂
    사실 읽고 쓰는 데는 문제가 없어도 우리가 일상에서 주고받는 말과 글은 생각보다 단조로운 것 같아요. 오히려 표현을 과하게 하는 의사소통을 부담스러워하기도 하는데요. 물론 핵심을 흐리는 과도한 언어 사용은 자제해야겠지만, 새로운 표현을 듣고 익힐 기회가 부족해지면 어휘도 빈약해지면서 나의 생각과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접하는 정보와 지식은 대부분 글로 전달되는데, 양질의 글을 선별하고 이해하며 맥락을 짚어내 자기 삶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데에도 어휘력이 필요하다고 해요💡
    우리 함께, 나의 세계를 더 풍부하게 만들어줄 어휘와 관계를 맺어 보아요!
     
    일기와 편지를 쓰면서 생긴 놀라운 능력 5가지
    많이 쓰고 읽다 보면 어휘력이나 문해력이 좋아진다. 그런데 이 능력은 단순히 잘 읽고 잘 말하며 잘 쓰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어휘력이 향상되면 궁극적으로 ‘살기 위한’ 힘이 강해진다. 인생의 다양한 과제와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며 해결하기 위해, 위기나 고통을 이해하고 무기력이나 절망과 증오에 빠지는 대신 회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힘을 길러준다. 내가 누구인지 알게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고 인생의 기적을 일으키기도 하는, 어휘력을 기르면 함께 커지는 능력을 살펴보자.
    출처: 아하레터│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나를 잘 표현하는 어휘력 끌어올리는 방법
    한 번도 먹은 적 없는 음식의 맛을 상상하는 건 어렵다. 우리는 경험한 것만 알 수 있으며 그 외의 것들은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언어도 마찬가지로 내가 쓰지 않는 말들은 결국 쓸 수 없는 말이 된다. 내가 쓰는 말과 글을 더 효과적이고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 나의 언어를 풍성하게 만들어보면 어떨까? 몰라서 못 쓴 것이 아니라 알고 있었지만 쓰일 기회가 적었던 말들을 익히고 밖으로 꺼내 비로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법을 소개한다. 일상에서 쉽게 따라해볼 수 있어서 연습하다 보면 나의 어휘가 늘 것이다.
    출처: 아하레터│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
    말의 힘은 대단하다. 말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실제 실력과 같든 다르든) 그 사람의 능력이 평가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어떤 말을 하기까지의 과정을 파악하면, 더 나은 말하기가 가능하며 업무 능률도 높일 수 있다.
    더 보기 클릭
    키워드: #자기계발 #커뮤니케이션│출처: Peter
    ◼ 가장 저렴한 테라피, 글쓰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에서 의사는 중요한 기억을 자꾸 잊어버리는 워킹맘에게 자기 인생을 글로 쓰라고 한다. 그 결과 환자는 자기 상태를 스스로 돌아보고 연민하게 된다. 글쓰기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건 널리 알려진 얘기다. 그런데 과연 원한과 앙심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될까?
    더 보기 클릭
    키워드: #글쓰기 #웰빙│출처: 보그 코리아
    ◼ 직장인 3대 보고서 공략법
    조직 내 보고서의 종류를 말하자면 수십 가지겠지만, 시간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완료한 업무에 대한 결과 보고서, 진행하는 업무에 대한 현황 보고서, 계획하는 업무에 대한 기획 보고서. 보고서라고 다 같은 보고서가 아니다. 보고서 유형별 공략 방법을 참고하자.
    더 보기 클릭
    키워드: #보고서 #직장생활│출처: 갓기획
    ◼ '아, 인간관계도 유효기간이 있구나'
    견고한 줄만 알았던 친구들과 관계가 허물어질 때가 있다. 나 혼자만 애써서 유지되는 관계는 이미 쉬어가고 있는 관계일 수 있다. 끝나버린 관계로 인해 나를 탓하거나 힘들어하지 말자. 유통기한 지난 관계는 그냥 폐기하는 게 좋다.
    더 보기 클릭
    키워드: #인간관계 #자존감│출처: 따수운 작가 우듬지
     
    나를 지킬 사람이 오로지 나뿐이라면 by 현봄이
    퇴사 얘기가 마무리되고 총 38일 일정의 간사이행 항공권을 끊었다. 가서 질리도록 머물고 사진을 찍자. 긴 여행이 끝날 때쯤에는 더 이상 여러 개의 얼굴을 가질 필요도 없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 나를 해치는 일에 시간과 마음을 소모하지 않을 것. 남은 생은 오로지 나만을 위해 살아가자. 서른넷이었다. 너무 늦었다는 말을 오천 번쯤 들었지만 남들이 그렇게 말할수록 더 달려들었다.
    더 보기 클릭
    출처: 아하레터│교토의 햇살을 간직해
     
    [신청받아요!] 약 없이 건강해지는 온라인 식습관 상담소
    ‘회사 다니기 바쁜데 어떻게 매끼 챙겨 먹어요?’ 균형 잡힌 식단을 실천할 수 있는 꿀팁 공개!


    아침은 시간이 없어서, 점심은 그냥 쉬고 싶어서, 저녁은 살찔까 봐… 여러 가지 이유로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식습관에 관한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결하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30년 내공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현아 교수의 Zoom 온라인 강연에 초대합니다! 나에게 맞는 식사 관리법을 알아보아요.
    신청자 중 선착순으로 식사일지 노트를 무료로 증정해요. 일주일간 식사일지 작성하고 SNS에 인증하면 5명을 추첨하여 강연에서 박현아 교수가 직접 식습관을 분석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 온라인 강연: 4월 29일(월) 오후 8시
    ✅ 신청 기간: 4월 10일(수)까지, 선착순 식사일지 증정
    ※ 위즈덤하우스 인스타그램과 함께 진행하는 이벤트입니다.
     
     
    🦴 EBS 스페이스 공감이 20주년을 맞아 음악 전문가와 함께 선정한 2000년대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 도심 북캉스! 18일부터 열리는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천 서울야외(야간)도서관🌞


    🦴 직장 및 일상 생활 가이드부터 운동과 취미 추천까지, MBTI 무료 정밀 검사


    🦴 쿠팡에 이어 배달의민족도 알뜰배달 무료 혜택 제공!


    🦴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윈도우 아이콘 꾸미는 방법💻
     
     
    editor 슈가슈가+섭섭이
    다음 정기 뉴스레터는 4월 18일 메일함에서 만나요💌
    Copyrightⓒ wisdomhouse All rights reserved (주)위즈덤하우스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