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만의 고유한 루틴을 만드는 방법
    아하 스토리 2023. 5. 6. 15:52

     

    루틴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 가끔 하는 사소한 행동도 루틴이라고 할 수 있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루틴은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일이라도 괜찮다. 기상 후 물 한 잔을 마시는 일이라도, 나의 기분을 환기할 뿐 아니라 일상을 무너지지 않도록 돕는다면 그것 또한 나만의 루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만이 가진 독특한 생활 리듬을 이해하고, 그것을 단단하게 지킬 수 있는 루틴을 발견하는 법을 소개한다. 더불어 아하레터에서 소개했었던 다른 사람들의 작은 루틴들도 함께 살펴보며, 나에게 맞는 루틴을 찾아보자.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방법

     

    ① 일어나는 시간과 잠드는 시간을 고정한다

    나에게 맞는 루틴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그것들이 쌓일 수 있는 좋은 베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매일 고정되어 있는 '수면 시간'이다. 매일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맞춰, 체내시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보통 8-9시간은 자면 좋다는 견해가 있지만, 결국 최적의 수면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정해진 답은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생활의 모든 기본은 잘 자고 잘 먹는 것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생체리듬은 한 번 깨지면 오히려 피곤함이 증가하고 우울증의 위험이 늘어나기 때문.(피곤하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것처럼😂)

     

    ‘서캐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서캐디안 리듬은 체내시계를 말하는데, 우리는 통상 아침에 일어나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자는 약 24~25시간의 리듬으로 생활한다. 이 리듬을 서캐디안 리듬 혹은 개일 리듬(槪日 Rhythm)이라고 한다.

     

    매일 햇볕을 쬐면 몸이 리셋되어 하루의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계속 불규칙적으로 생활하면 이 리듬이 깨져 수면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6시간 수면으로 고정하고 싶다면 6시간 이상은 자지 않는다. 그리고 일어나는 시간도 고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처럼 매일 수면 패턴을 고정하면 신체도 거기에 맞게끔 회복된다. 또한, 의욕도 잠을 자면 회복된다. 일반적으로 6시간 미만의 수면은 의욕의 회복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으니 최저 6시간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수면 시간을 찾자.

     

     

    ② 나를 기분 좋게 만드는 행동을 찾는다

    기상 후 마시는 커피라든지, 점심을 먹고 사무실 근처를 잠시 산책하는 시간이라든지 나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반복하고 있으면서, 내 기분을 리프레시 시켜주는 일이 있는지 찾아보자. 당장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핸드폰 사진첩을 열어 오늘 내가 했던 행동들을 복기해 보면 좋다. 어떤 시간에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좋았는지, 스스로 질문하고 발견하는 것이 좋은 루틴을 만드는 시작이다.

     

    자신만의 루틴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이다.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로 키워낸 하워드 슐츠는 아침 4시 30분에 일어나 가장 먼저 맛있는 커피를 끓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버진 그룹 CEO 리처드 브랜슨은 이렇게 말한다. “세계 어디에 있든 매일 아침 5시에는 일어나려고 합니다. 일찍 일어나면 운동을 하거나 가족과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고, 일을 시작하기 전에 아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하게 업무에 돌입하지 않고 좋아하는 것을 하며 마음을 채운 후 엔진을 가동한다. 설렘을 주는 루틴을 의식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당신이 행복을 느끼는 루틴,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루틴은 무엇인가. 그것들을 관찰하고 생각나는 대로 꺼내보자. 나의 삶을 단단하게 지속하게 하는 힘은 즐거운 루틴에 달려있다.

     

     

    ③ 전용 캘린더를 만들어 기록하기

    나만의 특정 루틴을 발견했다면, 전용 캘린더 혹은 노트를 만들어 기록해 보면 좋다. 매일 하고 싶은 루틴을 성공한 날에 캘린더에 색을 칠해도 좋다. 이렇게 스스로의 노력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둔다면, 빼곡히 칠해진 칸을 보면 기분이 좋아져 더 하고 싶어 진다.

     

    사소한 것이지만 기록하는 행위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칠한 영역이 늘어갈수록 꾸준히 한 것이 직관적으로 보여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칠해지지 않은 날을 보면 이가 빠진 듯한 기분이 들어, 저절로 다시 시도하고 싶은 마음을 얻게 된다. 이렇듯 매일 캘린더를 칠하는 소소한 즐거움은 습관이 된다. 작은 일이지만 축적되어 일찍 일어나게 하는 엔진 역할을 톡톡히 한다.

     

    더불어 기록이 중요한 이유는 확실하게 나를 기억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의식하지 못한 채 자기 방식으로 기억을 왜곡해 해석한다. 아예 ‘원래 기억이란 왜곡된 것이다’라고 전제하면, 기록의 의미는 더욱 크다. 계속 잘 일어나고 있는데, 몇 번 늦잠을 잤던 기억만으로 ‘역시 난 안 돼!’라고 좌절하지는 않았는가. 꾸준히 일찍 일어나는 자신의 노력을 제대로 인정해주고 있는가. 매일매일 기록해 자신의 노력을 가시화하면 ‘할 수 있다’라는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고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힘도 솟는다.

     

     

     

     

    다른 사람들의 고유한 루틴들

    여전히 루틴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고민된다면, 다른 사람들의 루틴을 참고해 보자. 이렇게 소소한 것도 루틴이라고 불러도 되는지,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를 루틴으로 정의하고 생각해도 되는지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아하레터에서 자주 소개했던 세 사람의 고유한 루틴을 소개한다.

     

    마케터 정혜윤의 루틴

     Tip  루틴을 만들기 어렵다면, 손쉽게 이룰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그렇게 얻은 소소한 뿌듯함에 다른 루틴을 더해가는 원동력으로 활용한다. 한 번에 도입하지 않고, 하나씩 루틴 과정을 늘린다.

    기상 후 가장 먼저 인공지능 스피커 '구글 홈'을 가동해 미리 세팅해 둔 좋아하는 노래를 재생한다. 노래를 들으며 물 한 잔을 마시고, 이불을 정리한다. 그리고 짧은 일기를 쓰고, 가벼운 아침을 차려 먹는다.

     

    작가 이유진의 루틴

     Tip  좋아서 시작해서 꾸준히 한 루틴들을 모아봐도 좋다. 지금까지 해온, 앞으로 하고 싶은 루틴을 발견하는 것도 나만의 루틴을 쌓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전에는 했는데 지금은 하지 않는 일도 함께 기록해 보자. 다 적고 나면 내가 좋아했거나 좋아하는 것이 한눈에 보인다.

    오전 6시 <굿모닝 팝스>를 청취한다.(약 6년 지속)
    전화 영어 수강을 한다.(약 10년 지속)
    업무 일지를 쓴다.(약 14년 지속)

     

    슈가슈가의 루틴

     Tip  슈가슈가처럼 특정한 시간 분리를 루틴으로 삼아도 좋다. 아래의 루틴은 출/퇴근 시 자주 하는 행동으로, 일하는 모드와 쉬는 모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루틴이다.

    출근 전 자동적으로 커피머신 버튼을 눌러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
    퇴근 후 아이폰 워크오프 버튼을 눌러 업무에서 완전히 off 한다.

     

     Tip  나만의 루틴을 설정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

    중요한 것은 해야 한다는 강박감에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는 것이다. 나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일부 루틴을 생략하기도 한다. 물 마시고 이불 정리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 그 일만 완수해도 아침 루틴을 성공한 것으로 간주하고 나 자신을 칭찬해 준다.

     

    몸과 마음이 피곤할 때는 나를 몰아세우지 말 것. 힘든 날에는 쉬운 일은 최대한 쉽게 둘 것. 지금 하려는 일을 하기만 하면 몸과 마음에 좋은 변화가 일어나리라 믿을 것. 포기하지 않고 조그마한 일 하나라도 해낸 나를 잘했다고 다독여줄 것. 어떤 상황에서든 자책하지 않고 나 자신을 우선적으로 챙기는 마음가짐이 때론 무기력해지기도 하고 반복되는 것에 쉽게 질리는 내가 꾸준히 루틴을 수행하고 있는 핵심 비결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클릭하면 이동해요)

    🔰 이 기사가 실린 아하레터 전문 보러 가기 : 클릭

    🔰 이 기사의 원문 더 알아보기: 모닝 루틴, 오늘도 리추얼, 매일 하면 좋은 생각

    🔰 함께 읽으면 좋은 기사들: 팀 아하레터의 출퇴근 루틴을 소개합니다, 올 해 나를 지켜준 몇 가진 루틴들


    Copyright 2023. 쓰카모토 료, 정혜윤, 김유진 All rights reserved. / 본 사이트에 게재된 콘텐츠는 (주)위즈덤하우스에서 관리하고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되는 저작물입니다. 사전 동의 없는 무단 재배포, 재편집, 도용 및 사용을 금합니다. 해당 글은 <모닝 루틴>, <오늘도 리추얼>, <매일하면 좋은 생각>에서 발췌, 재편집하였습니다.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