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이 되게하는 사람 vs. 안 되게하는 사람👥
    아하 스토리 2022. 10. 19. 16:49

     

    이미지 shutterstock

     

     

    성장 마인드셋과 부정 마인드셋

    스탠 퍼드대 심리학 교수인 캐럴 드웩Carol Dweck은 『마인드셋Mindset』에서 인간의 기본 능력과 재능을 고정된 기질로 보느냐,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기질로 보느냐에 따라 마음가짐을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과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으로 나눈다.

     

    그리고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이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고 밝히면서, 우리가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인생 모든 분야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고 역설한다. 자기 능력이 정해져 있다고 믿는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어차피 해도 안 된다는 생각에 어려움을 회피하거나 금세 포기하지만, 노력으로 자기 능력이 향상할 수 있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더 큰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가령 모 백화점의 VIP 고객 70명을 직원 2명이 나누어 관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구상해야 한다고 하자. 부정적인 사람, 고정 마인드 셋을 지닌 사람은 일단 이 상황에 짜증부터 난다. 이 많은 사람을 어떻게 우리 둘이서 다 맡으라는 것이냐, 왜 우리 둘만 덤터기를 써야 하느냐는 불평불만이 쏟아진다. 그렇다고 일을 안 할 수는 없어서 기껏 생각해낸 방법이 장부의 순서대로 반반씩 나누기, 매출에 따라 상위 35명과 하위 35명으로 나누기 등이다. 이유를 물으면 “두 직원의 업무량이 같아야 하니까”, “어떻게 나누든 큰 차이가 없어 보여서”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다시 말해 아무런 이유도, 의미도 없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반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가장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찾는 데만 주력한다. 먼저 VIP 관리팀의 존재 목적이 VIP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매출을 늘리는 데 있음을 재확인하고, 이런 목적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VIP 담당자가 자주 교체되지 않는 편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린다. 그리고 고객의 직업, 나이, 주로 구매하는 제품의 카테고리 등을 고려한 여러 방법을 생각해낸다.

     

     

    일이 되게하는 사람 vs. 안 되게하는 사람👥

    이처럼 부정적인 사람과 낙관적인 사람의 차이는 단순한 기질 문제가 아니라 일의 과정과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부정적 사람은 자기 일에서 성과를 못 내는 것은 물론이고 함께 일하는 사람의 발목까지 붙들고 늘어지기 쉽다. 그러나 성장 마인드셋을 갖춘 긍정적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까지 성장시킨다. 한마디로 일이 되게 만드는 사람, 일이 잘 돌아가게 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제 퍼포먼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가끔 내게 이런 질문을 하는 팀원분이 있다. 이런 질문은 더 성장하고 싶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대개는 기한 내에 맡은 일을 다 끝내는 것으로 만족하고 안도하는데, 누군가는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일을 통해 성장하려 한다. 자신에게 더 큰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음을,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아는 것이다.

     

    내가 긍정과 낙관을 이토록 강조하는 것은 언리시에 이 두 가지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언리시란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시선으로 이미 내재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는 일이다. 따라서 가능성과 잠재력의 존재 자체를 의심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명한 언어학자인 놈 촘스키Noam Chomsky는 “희망이 없다고 가정하면 희망이 없다고 확신하게 된다. 무언가 바꿀 기회가 있다고 가정하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헌할 가능성이 생긴다”라고 했다. 우리가 무엇을 긍정하고 확신하느냐에 따라 현실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내가 지닌 모든 도구와 정보, 나를 둘러싼 모든 환경이 이미 나의 가능성이자 잠재력이라는 사실을 믿어야만 언리시가 가능하다. 잠재력은 그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 사람의 눈에만 보이는 법이다.

     

     

     

     

    * 출처: 언리시-내가 지금 가진 것들을 성장의 무기로 만드는 법


    Copyright 2022. 조용민 All rights reserved. / 본 사이트에 게재된 콘텐츠는 (주)위즈덤하우스 에서 관리하고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되는 저작물입니다. 사전 동의 없는 무단 재배포, 재편집, 도용 및 사용을 금합니다. 좋았던 부분을 공유하고 싶다면 링크를 활용해 주세요.

    aha.contents@wisdomhouse.co.kr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